-
CPI란? 의미, 뜻. 미국 노동부 8월 CPI 발표최근 이슈 2022. 9. 13. 23:47
미국 국채 수익률은 8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핵심 CPI가 예상보다 높아져, 14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급등했어요. 미국 노동부는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8.3% 올랐다고 13일 밝혔습니다.
8월 CPI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하고 여론, 기관들이 예상치를 낮게 예상했고 5거래일 째 상승하던 주가지수 선물이 8월 CPI 발표 후 급락했습니다.
CPI지수는 전년도 12월을 기준으로 산출합니다. 그렇게 산출한 숫자를 베이스로 MoM이나 YoY를 계산합니다.
해가 바뀌면 기저효과로 당연히 인덱스 자체가 낮게 잡혀서 상승률 등은 떨어지게 됩니다.
환율은 급등하고, 부동산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이 강하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 분석하기로는
가솔린, 연료 등 에너지 가격이 내렸지만 주거비, 음식료 관련 품목들이 높게 나온게 주된 배경이라고 하네요.
특히 물가를 끌어올린건 전체 CPI의 40%를 차지하는 주거비로 분석됩니다. 전년동월대비 6.2% 올랐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소비자의 시각에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며,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합니다.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cpi-69
'최근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우 최성국 24세 연하 예비신부 최초 공개 (0) 2022.09.12 트로트 신동 출신, 트로트 가수 김희재씨 (0) 2022.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