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을 잘 모으기 위한 기본 수칙, 팁생활&IT팁 2022. 8. 28. 00:07
아끼자. 아끼는 게 버는 것이다.
사실 조금 모아서 언제 모으나 생각이 들 겁니다. 하지만 소비라는 것은 잠깐 방심하면 모은 돈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수입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치더라도 그만큼 방심하게 되고 소비습관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수입이 크든 적든 최대한 아끼는 것이 돈을 버는 것입니다. 이건 본인이 소비습관을 몇 달간 변화시켜보고 소비금액, 예금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재테크보다 소비습관을 줄이는 것이...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합니다...
난 그래도 투자도하고 쓰고 살고 싶다!! 라면.... 투잡을 하세요......
소비를 줄이는 방법들은 뭐가 있을까??
- 스마트폰 알뜰폰 사용하기(통신비, 교통비는 소득의 5%를 넘으면 안 된다.)
- 1인 가구 기준 식비는 소득의 20% 내로 해결해야 한다.
- 배달비를 조금씩 줄이자.
세액공제, 소득공제 살피기
연말정산을 하면 세액공제, 소득공제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수입이 높은 편이다. 예금액이 많은 편이다라면,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나 연금펀드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연금펀드나 IRP는 연금을 받는 65세 정도까지 돈이 묶입니다. 적금과 비슷하죠. 대신 묶인 만큼 국가로부터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납입금의 16.5%(지방소득세 포함)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년간 700만 원을 IRP 납입했다면, 세액공제 115만 5천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세액이 평소 얼마 나오는지 봐서 그만큼 받는 거죠. 사실상 115만 원을 당장 벌어들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 중간에 돈이 급해서 돈을 다시 돌려받고 싶다면 세액공제받았던 것보다 쪼금 더 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웬만해선 인출하지 않을 만큼만 IRP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조건 다 연금과 같이 장기간 묶이는 상품에 넣는 것보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넣어서 노후도 대비하고, 당장 돈도 벌어보세요.
존재하는 제도, 복지 적극적 활용하기?
국가, 지방자치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혜택들 복지들을 잘 누려야 합니다.
인맥이 넓어 평소 주워듣는 게 많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찾아보고 평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일자리 사이트, 국가 정책 소개 사이트, 중소기업 관련 뉴스 자주 검색해보기
예시 1) 롯데시네마, 야나두, 튜터링 등등 ~ 할인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https://welfare.korcham.net/intro/member_intro?return_url=%2F
예시 2) 지역별 청년정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hcenter.go.kr/regionPlcyUnif/regionPlcyUnifList.do
- 알짜 팁을 알려주는 유튜브, 블로그를 구독하기
(경제 유튜버 소개하는 다른 블로거의 포스팅 링크: https://andfinallydare.kr/6)
투자 반드시 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재테크를 해야 하고 부동산, 주식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공부해서 후를 도모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투자는 공격적인 투자인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안정성 있는 수익성 투자를 하는 것이 본인의 성향에 맞을 수 있습니다.
- 투자에 대해 이해가 늦거나 재미가 없다고 느낀 경우
- 성격이 급해서 공격적이거나 도박성 투자를 하는 성격인 경우
- 시드머니가 많이 없는 경우
이런 경우는 굳이 투자를 강행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액으로 공부식으로 하되 시드머니를 모아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드머니를 모으다가 '충분한 공부가 된 투자'거나 '안정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법이 있거나 차라리 안 하는 게 맞을 수 있습니다..
- 예/적금도 좋지만... 안전하게 더 높은 이자를 받는 방법 => 채권 도 있다.
(참고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7o-lDN8nLQ)
보험 필요할까?
보험은 만약에 나에게 발생한 사고, 질병으로부터 금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본 결과 보통 20-30대는 월 10만 원대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보험 관련 전문가들은 반드시 실비는 가입하고 그 외 자신의 집안 병력이나 평소 걱정되는 질병을 중심으로 8~15만 원 상당의 종합보험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가능하면 들지 말 것!!
자신의 보험금액이 너무 크면 돈이 잘 안 모일 수 있습니다..... 적당한 보험금액을 맞춰보세요.
'생활&IT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성친구, 소개 받는 방법, 소개팅 앱 후기 (0) 2022.09.12 코로나 약 처방, 약 먹어야되나? (0) 2022.09.06 SKT 번호 두 개 사용하기 (0) 2022.08.28